수족냉증 이유 치료법
가을과 함께 수족냉증이 찾아왔습니다. 여름에도 수족냉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가을이 되면 수족냉증이 시작됩니다. 장갑을 착용해도 손끝이 시리고 실내에서도 동상에 걸리게 되는 수족냉증 이유가 뭘까요. 이유를 알아두고 수족냉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흔히 손발이 차면 수족냉증이라고 생각하는데 추운 곳에서 손발이 찬 것은 생리적인 반응이라서 정상입니다. 다만 따뜻한 실내에 있는데도 손발이 차갑고 시리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수족냉증 증상으로 손발이 차가움을 호소하는데 심한 경우 뼈가 시리고 저림, 통증이 느껴집니다. 동상에 걸릴 위험도 높아집니다.
손발이 꽁꽁 언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수족냉증 치료를 위해서는 이유를 알고 이를 해소해야 합니다.
수족냉증 이유 부족한 근육량
수족냉증 환자 80%가 여성일 정도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근육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신체에서 가장 열을 많이 생산하는 기관이 근육이기 때문에 근육량이 적은 여성은 남성에 비해 수족냉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수족냉증
여성은 월경, 출산, 폐경 등으로 인해 호르몬 변화를 많이 겪게 됩니다. 이로인해 체온조절을 담당하는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손발이 차가워지기 쉽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 없이 사는 것은 어렵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수족냉증 이유이면서 악화 요인이라서 쌓아두지 않아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고 말초 혈관이 계속 수축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발이 차가워집니다.
잘못된 생활습관
부실한 식사 부족한 운동과 수면 등도 수족냉증 이유가 됩니다. 체온을 높이기 위해서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골고루 챙겨야 하며,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게 운동으로 근육을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면 부족은 체온조절 기능을 저하시키므로 하루 7시간 정도 충분히 수면해야 합니다.
흡연이나 철분 부족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흡연의 경우 모세혈관을 수축시키며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수족냉증이 발생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하고 두통, 피로감 등도 나타납니다.
체질이 수족냉증이 발생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주로 소음인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소음인은 소화기관이 약해서 쉽게 체하고 변비, 설사 증상이 잦습니다. 체격은 작은 편이며 상체보다는 하체가 발달했고 피부가 하얗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잘 안되서 몸이 차고 부종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수족냉증 치료법
손발 차가움을 해소하기 위해 두꺼운 양말이나 장갑을 여러겹 착용하는 분들도 있지만 수족냉증을 오랫동안 경험한 분들이라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아실 것 입니다. 손발이 차가운 것을 개선하려면 손발만 따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의 온도를 높여야 합니다.
따뜻한 차를 마시고, 옷을 따뜻하게 입고,핫팩을 사용하고, 더운 성질의 음식을 섭취하고, 따뜻한 물에 손과 발을 담그는 것으로 전체적인 체온을 높여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