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김치 10포기 양념 비율 고추가루 양


어느새 김장철이 돌아왔습니다. 벌써 김장김치 10포기 20포기 이상 담근 분들도 계시고 11월 말쯤 김장을 한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처음 김장김치를 만드는 분들은 양념 비율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만큼 대략적인 김장김치 10포기 양념 비율을 확인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김장김치 10포기는 절임배추로 20kg 정도 되는데요. 4인 가족인 경우 10포기 정도 담그시는 것 같습니다. 저도 올해는 김장을 줄여서 10포기만 담글 계획입니다. 예전에는 어떻게 30포기나 담갔는지 제가 생각해도 신기합니다.



김장김치 10포기 절이기 김장김치 10포기 소금 양은

김치를 만드는 첫번째 과정은 소금물에 절이는 것입니다. 김장김치 10포기를 절이기 위해 필요한 소금의 양은 3kg입니다. 물과 소금의 비율이 10대 1이기 때문에 물은 30리터가 필요합니다.


커다란 대야에 물, 소금을 넣어 잘 섞은 후 김장김치를 12시간 정도 절이면 됩니다.



김장김치 10포기를 절이는 것도 보통일이 아닌데요. 중간에 위아래를 뒤적거려야 하고 다음날 아침에는 여러번 씻고 물기까지 빼야 합니다. 절임배추를 구입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침에 배추물이 빠지는 동안 양념을 만들어야 하는데 김장김치 10포기 양념 비율은 집집마다 다릅니다. 짜게 드시는 분도 있고 심심하게 드시는 분도 있어서 정확한 양념 비율은 없습니다.



아래 김장김치 10포기 양념 비율을 참고하여 입맛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무 1개 채썰기

무 1개 갈아서 무즙 만들기

갓 1단 

쪽파 1단 

대파 1개 (취향에 따라 미나리 1단)

다진 마늘 1컵

다진 생강 50g

배 1개 즙 만들기 (매실청 1컵)

양파 1개 즙 만들기

멸치 액젓 2컵

새우젓 300g

찹쌀풀 1컵 (넣지 않아도 됨)

김장김치 10포기 고추가루는 800g (고운 것, 중간 것 섞어서)


소개해드린 김장김치 10포기 양념 비율을 무조건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없는 재료는 생략하고 자신의 입맛에 맞춰서 간을 해야 합니다. 



김장김치에 생새우나 낙지를 넣는 분도 있고 청각을 넣거나 말린 고추씨를 넣는 분들도 있습니다. 북어 육수를 내어 찹쌀풀을 쑤는 분들도 있습니다. 집집마다 김장 양념이 다른데 저는 깔끔하면서도 지나치게 숙성되지 않아서 오래두고 먹을 수 있는 김치를 선호합니다. 때문에 찹쌀풀을 사용하지 않으며 젓갈도 새우젓과 멸치액젓만 사용합니다.


김장김치 10포기 담그기 생각보다 오래 걸리고 준비해야 할 재료가 많습니다. 사먹는 김치는 꺼려진다면 국내산 절임배추, 김치양념을 구입해서 담그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 절임배추 20kg이 원물 9포기이며 파는 김치양념은 10kg 정도면 적당합니다. 맛있는 김장김치 담그시고 마무리로 수육도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배추 절이는법 배추30포기 20포기 소금양은

집에 복들어오는 그림 알기

회갑 축하문구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