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절이는법 배추30포기 20포기 소금양은
맛있는 김장을 위해서는 배추를 소금에 절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김장배추 절이는법으로 소금양을 고민하거나 절이는 시간에 대해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은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한번 해보면 다음 해에는 김장배추 절이는 것이 쉽게 느껴질 것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김장철이 찾아왔습니다. 이미 김장을 담근 집들도 있으며 슬슬 준비를 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김장배추 절이는법 소금양 알기
김장김치 맛은 배추 절이는 것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너무 싱겁거나 짜게 되지 않게 소금양이나 김장 배추 절이는 시간을 신경써야 합니다.
배추를 몇 포기 사용하는지에 따라 소금양이 달라집니다. 보통 배추 5포기 기준으로 천일염 1.5kg 물 15리터에 녹여서 사용합니다. 배추 10포기를 사용할 경우 천일염을 3kg 물 30리터 녹여서 사용합니다.
배추 10포기 소금양 3kg
배추 20포기 소금양은 6kg
배추 30포기 소금양 9kg
소금물의 농도의 경우 달걀을 넣었을 때 500원 크기로 뜨면 적당합니다.
김장배추 절이는법 순서대로 따라하기
*배추를 1/2로 자릅니다.
*만든 소금물에 배추를 푹 담가서 배춧잎 사이에 소금물이 베이게 합니다.
*소금물에 담갔던 배추를 다른 대야에 담고 두꺼운 흰줄기 부분에 천일염 한주먹을 뿌립니다.
*위 과정을 반복하여 대야에 차곡차곡 배추를 쌓아 올립니다.
*남은 소금물을 대야 귀퉁이로 넣어줍니다.
배추가 잘 절여지는지 확인하고 2~3번은 위 아래 위치를 바꿔줍니다.
김장배추 절이는 시간은
배추를 소금물에 담그는 시간은 총 12시간 입니다. 반나절이 걸리기 때문에 김장배추 절이는 시간을 저녁으로 정하면 다음날 아침에 배추속을 넣고 오후 정도면 김장을 마무리 할 수 있게 됩니다.
*12시간이 지난 후에는 배추를 헹궈야 합니다.
*2~3번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헹구면 이물질이 제거됩니다.
*씻은 배추는 2~3시간 정도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합니다.
김장배추 절이는법은 비율을 알면 어렵지 않지만 체력적으로 힘이 듭니다. 소금물에 담갔다가 다른 대야에 옮겨야 하고 위 아래를 뒤적거려야 하고 여러번 씻어서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야 하는 과정이 힘이 듭니다. 때문에 허리,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고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직접 김장배추 절이는법 대신 절임배추를 사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배추 절이는 과정 하나만 줄여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통증도 덜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김장배추를 절이는 것 보다는 절임배추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절임배추를 사용할 경우 도착 날짜를 꼼꼼하게 체크하고, 양념장을 미리 만들기 보다 절임배추의 간을 본 후에 양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임배추 20kg는 8포기 정도이며 10kg은 4포기 입니다. 이를 계산하여 구입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