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 후 식사 조직검사 하면
위 내시경 검사는 식도암이나 위암의 조기 발견에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 발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고 있으며 의심스러운 병변이 있으면 조직검사를 합니다. 위내시경 후에는 식사를 주의해야 하는데 조직 검사 후에는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오늘은 위내시경 후 식사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암은 자각 증상이 거의 없으며, 증상을 깨달았을 때는 이미 진행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암 위험이 높아지는 40세가 되면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로 점막을 직접 관찰할 수 있으며 의심스러운 부분의 조직을 채취하여 암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 등도 알 수 있어서 위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내시경 조직검사 하는 이유가 있나요.
위내시경으로 통해 위 점막의 변화를 발견하면 조직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질환의 유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암으로 진행될 수 있는 위선종, 위용종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위내시경 후 식사는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위내시경 후 약 1시간 뒤면 인후 마취가 사라집니다. 따라서 1시간이 지나면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후 목통증이 있을 경우 일단 물을 마시고 불편함이 없다면 평소처럼 식사 하시면 됩니다.
목통증은 일시적이라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위내시경 조직검사 후 식사는 좀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능한 검사 2시간 후에 드시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인 음식이나 알코올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위내시경 후 식사 어떤 음식을 먹을 수 있나요.
검사 전날에 식사를 제한했기 때문에 먹고 싶은 것이 많아지는데 가능한 한 참고 소화가 잘 되는 것을 섭취합니다. 용종을 제거하고 조직검사를 하지 않은 경우 특별히 음식을 가리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빈속에 기름지고 맵고 자극적인 것이 들어가면 소화가 안 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위내시경 후 식사 고기 가능한가요.
장시간 속이 비어있는 상태에서 고기를 먹을 경우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후에는 죽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저녁부터는 평소처럼 식사를 합니다.
음주는 삼가야 합니다. 위내시경 카메라로 위 점막이 자극된 후에 알코올을 섭취하면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 조직검사를 한 경우 3일은 음주, 흡연하지 않아야 합니다.
위내시경 조직검사 후 식사 주의사항
조직검사를 한 경우도 비슷한데 좀더 오래 식사를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이 없었다면 한끼 정도 죽을 먹으면 되지만 용종을 제거했다면 3일 정도 식사를 주의해야 합니다. 소화가 잘되는 죽을 먹는 것이 좋으며 맵고 짜고 기름지고 식이섬유가 많은 것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알코올 섭취를 삼가야합니다.
금식 후에는 자극적인 음식이 당기지만 위내시경 후 식사를 할 때는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럽고 소화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검진 중에 공기를 주입해서 위와 장에 가스가 남아 있기 때문에 조금씩 걸어서 가스를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