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후 식사 커피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식사 관리를 해야 합니다. 2~3일 전부터 삼가야하는 음식이 있으며 대장내시경 후 식사도 신경써서 드셔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대장내시경 후에 어떤 식사를 하면 좋은지 커피는 마셔도 되는지를 확인하세요.
대장암은 초기에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암입니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며 이를 통해 초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보통 40대부터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을 하는데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2~3일 전부터 음식을 관리해야 합니다.
검사 전날 식사 주의사항
대장내시경 전 식사를 먼저 알아보면 2~3일 전부터 식이섬유가 많은 것, 씨앗이 있는 것, 고춧가루가 들어간 것을 삼가야 합니다.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는 두부, 달걀, 닭고기, 생선, 햄 등이 있습니다. 하루 전에는 흰밥이나 흰죽을 반찬 없이 먹어야 합니다. 음식 주의사항을 잘 지키면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검사 당일 식사 주의사항
대장내시경 후 식사도 신경써야 하며 특히 용종을 제거한 분들은 검사 하루 전과 비슷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짜고 자극적인 것을 섭취하면 상처부위의 회복이 늦어지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는 흰밥, 흰죽, 카스테라, 두부, 달걀찜 등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1주일 정도는 식사를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분들도 대장내시경 후 식사를 할 때 소화가 잘 되는 것을 드셔야 합니다. 3일 정도는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먹는 것이 위장에 부담되지 않습니다. 먹는 시간은 대장내시경 검사 후 바로 먹는 것이 아니라 2~3시간 지난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후 커피 주의사항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은 하루라도 끊으면 힘들다고 하는데 대장내시경 검사 전이나 당일에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의 색깔로 인해 검사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 장시간 공복 상태를 유지하다 카페인을 포함한 커피를 마시면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후 식사를 잘 챙기는 것은 물론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도록 육류, 기름진 음식, 탄음식,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일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