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년 정월대보름 날짜 요일 꼭 챙기세요
설날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는 정월대보름 날짜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26년 정월대보름에는 직접 오곡밥을 만들고 둥근 달을 보며 소원도 빌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날짜를 헷갈리지 않아야 합니다. 2026년 정월대보름 날짜와 요일 정확히 확인하시고 오곡밥 재료 준비도 시작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26년 정월대보름 날짜 요일 언제
2026년 정월대보름은 양력으로 3월 3일 화요일입니다. 삼일절 대체 휴일 다음 날이며, 삼겹살 데이이기도 합니다. 뭔가 기념일이 휘몰아 치는 느낌이라서 자칫 정월대보름을 잊거나 준비를 소홀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3월 1일 삼일절 일요일(주말)
- 3월 2일 삼일절 대체휴일(월요일)
- 3월 3일 정월대보름(화요일), 삼겹살데이
올해 정월대보름 날짜의 경우 양력으로는 3월 3일이지만 음력으로는 1월 15일입니다. 1월 15일은 한 해 첫 보름달이 뜨는 날로 정월대보름에는 달이 가장 둥글게 차오릅니다.
정월대보름에는 둥근 달을 바라보며 풍요와 건강을 기원하는 것 외에도 보름달에 소원빌기, 부럼깨기, 오곡밥 먹기, 더위팔기, 귀밝이술 마시기, 쥐불놀이 등을 합니다. 제대로 정월대보름을 보내려면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26년 정월대보름 날짜를 미리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양력 3월 3일 화요일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 하는일
1. 다섯 가지 곡식을 넣어 지은 오곡밥 먹기
2.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견과류 깨물어 먹기(부럼깨기)
3. 올 한 해 더위 타지 않게 더위 팔기(내 더위 사가라)
4. 귀가 밝아지길 기원하면 귀밝이술 마시기
5. 풍년을 기원하며 쥐불놀이 하기
정월대보름에 해야 하는 일이 많은데 특히 오곡밥 먹기와 나물먹기, 부럼깨기는 꼭 해야 합니다.
오곡밥, 나물, 부스럼 깨기 효과
정월대보름에는 쌀, 조, 수수, 팥, 콩 등을 섞어 지은 오곡밥과 묵은 나물을 먹는데 이는 여름철 더위를 이겨내고, 건강을 지키길 바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부럼깨기는 부스럼이 나지 않고 치아가 튼튼해지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시작된 풍습입니다. 저는 어릴적부터 정월대보름 아침에 땅콩을 깨물어 먹으며, 여름이나 부스럼이 나지 않기를 바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단순한 음식이지만, 소망을 담으면 마음가짐이 달라지며 결과도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2026년 정월대보름 날짜는 3월 3일로 늦은 편인데, 2027년에는 좀더 일찍 찾아옵니다. 정월대보름에 특별한 일을 계획하고 있다면 미리 2027년 날짜를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7 정월대보름 언제
2월 21일(일요일)
내년에는 정월대보름이 2월 21일 일요일에 있습니다. 주말이라서 가족, 친척, 지인들과 함께 오곡밥 나눠먹기 좋을 것 같습니다.
정월대보름은 단순히 보름달이 뜨는 날이 아니라, 한 해의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는 특별한 날입니다. 오곡밥과 묵은 나물을 먹고, 부럼을 깨물며 올 한 해의 건강을 기원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미리 달력에 크게 표시해 두고, 가족과 함께 의미 있는 시간 보내세요. 거창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