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만 먹어도 살찌는 이유 체질인가
나는 물만 먹어도 살찌는 체질은 아닐까 고민해본 적 없으신가요. 일부 사람들은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데 물 자체는 칼로리가 없습니다. 그런데도 살이 찌는 것 같다면 물만 먹어도 살찌는 이유가 될 만한 것을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물만 먹는데 살찌는 이유
1. 체질
2. 수분섭취 부족
3. 질명 또는 약물 복용
물만 먹어도 살찌는 이유로 체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여분의 수분이 체내 쌓이기 쉬운 체질인 것입니다. 세포의 신진대사가 나쁘고 몸에 쌓인 여분의 수분을 땀이나 소변으로 잘 배출할 수 없는 사람의 경우 쉽게 부종이 발생하며 물만 마셔도 체중이 늘어난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 능력이 저하된 것도 물만 먹어도 살찌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평소 물 마시는 습관이 부족한 분들은 신진대사 능력이 저하되고 칼로리 소모량이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 살이 잘 빠지지 않게 되며 오히려 살이 찐 것처럼 느껴집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저하되는 만큼 1.5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의해야 하는 물만 먹어도 살찌는 이유로 질병이나 약물 복용이 있습니다. 일부 질병과 약물은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호르몬 이상과 관련된 질환이나 항알러지제, 항우울제, 당뇨병 치료제 등은 물만 먹어도 살이 찌게 만들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 : 코르티소 호르몬의 과다 분디로 인해 발생하며 지방이 쉽게 축적되게 만듭니다.
갑상샘기능저하증 : 갑상샘 호르몬이 부족해지면 많이 먹지 않는데도 살이 쉽게 찌게 됩니다.
신장 질환 :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체내 수분, 염분 균형이 흐트러지고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신장외에 심장이나 간에 이상이 생겼을 때도 부종이 생기며 이로 인해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물만 먹어도 살찌는 것 같다면 이를 해소하는 방법을 참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1. 염분 섭취 줄이기
염분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우리 몸은 이를 희석하려고 체내 수분을 끌어모으게 되며 이는 부종을 유발하게 됩니다.
2. 근육만들기
노폐물 배출에 관여하는 림프관의 흐름이 나빠지면 붓게 되는데 근육을 늘리는 것으로 림프의 흐름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3. 칼륨 섭취하기
칼륨은 수분, 염분의 배출을 도와 부종을 해소하는 음식입니다. 단, 물만 먹어도 살찌는 이유가 신장 질환 때문이라면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4. 몸을 따뜻하게 하기
몸이 차고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림프의 흐름도 나빠집니다. 이로인해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붓기 쉽습니다.
물만 마신다고해서 살이 찌는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으며 이를 파악하여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