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곡밥 먹는날짜 시간
올해 오곡밥 먹는날짜는 언제인지 아시나요. 오곡밥은 먹고 싶을때 먹어도 되지만 특별한 날에 먹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에 오곡밥을 먹으며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보름 오곡밥 먹는날 정확히 언제인지 알아두고 챙겨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정월대보름은 우리 고유의 명절로 음력으로 1월 15일 입니다. 양력으로는 2023년 2월 5일입니다. 정월대보름 풍속으로 오곡밥을 지어 먹으며 보름날 오곡밥 외에 하는일로 나물먹기, 귀밟이술 마시기, 부럼깨기, 더위팔기, 쥐불놀이, 달집태우기, 달맞이 등이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을 오곡밥 해먹는날이라고 하는 이유가 있나요.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정월대보름 전날에 오곡밥을 지어 먹었으며 이를 통해 액운을 쫓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을 기원했습니다.
오곡밥은 실제로도 건강에 좋습니다. 찹쌀, 차조, 찰수수, 붉은 팥, 검은 콩으로 짓기 때문에 질병이나 암,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올해 오곡밥 먹는날짜 언제
2월 5일 일요일이 정월대보름으로 이날 오곡밥을 먹습니다. 일부 지역에 따라서는 오곡밥 먹는날짜가 다릅니다. 보름 전날 저녁부터 오곡밥을 지어 먹는 곳도 있고 전날에는 오곡밥을 먹고 보름날 아침에 쌀밥을 먹는 곳도 있습니다.
오곡밥 먹는시간 전날 저녁부터 먹는 이유
일 년 내내 부지런하라는 뜻으로 전날 저녁부터 먹는다고 합니다. 저희 집 오곡밥 먹는날짜도 전날 저녁입니다. 전날 오전에 밥을 짓고 나물을 무친 후 저녁 식사때 온 가족이 함께 먹곤합니다. 물론 당일에도 오곡밥을 먹습니다.
오곡밥 관련한 풍습
- 성이 다른 세 사람이 나눠 먹으면 그 해의 운이 좋다. (화합하라는 뜻)
- 아홉 번을 나누어 먹으면 좋다. (부지런히 일을 하라는 뜻)
대보름에는 오곡밥 외에도 9가지 나물을 함께 먹으며 묵은 나물을 먹는 것으로 여름철 더위를 타지 않는다고 합니다.
정월대보름에 오곡밥과 나물 챙기기 잊지마시고 올 한 해는 건강하고 풍요롭게 보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