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시 우리동네 대피소 찾는 법 (국민재난안전포털)
한국은 휴전국이며, 전국적으로 대피소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상 상황 발생 시 국민의 안전을 위해 마련된 조치입니다. 하지만 대피소 위치를 정확히 알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평소 우리동네 대피소 위치를 알아두고, 신속히 대피할 수 있게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북한의 위협과 지진 등의 재난이 발생했을 때, 대피소 위치를 모르면 안전한 장소로 빠르게 이동하기 어렵습니다. 그 결과 피해가 커지고, 구조를 받기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동네 대피소 찾는 법은 물론 대피소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대피소는 자신은 물론 가족들 모두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동네 대피소 찾는 법
1.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2. 상단 메뉴 중 민방위를 선택합니다.
3. 비상시설, 대피시설을 선택합니다.
4. 집 주소를 입력하여 대포시설을 검색합니다.
집주소는 도로명과 법정동 주소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도로명주소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법정동 주소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도로명 주소로 검색했을 때 가까운 위치에 있는 대피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대피소 찾기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 '안전디딤돌' 을 설치 후 민방위대피소를 검새할 수 있습니다.
재난 상황에서는 당황하여 대피소를 찾기 어려우며, 인터넷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미리 동네 대피소를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시 대피소 어디인가요?
대부분 지하쳘역, 지하주차장, 대형건물 지하실, 아파트 지하주차장 등입니다. 이러한 장소는 외부 위험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하며, 공간이 넓어서 많은 사람들이 대피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외출했을 때 재난이 발생했다면 근처 지하철역으로 신속하게 대피해야 합니다. 가까운 역 위치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대피소 찾는 법을 알았다면 대피소 갈 때 챙기면 좋은 필수품도 확인해 두세요.
1. 식수, 간단한 간식, 컵, 수저
2. 수건, 마스크, 위생용품, 의약품, 상비약, 개인 처방약
3. 신분증, 귀중품, 현금, 중요 문서
4. 손전등, 라디오, 배터리
5. 담요, 여벌 옷, 우산, 비닐옷, 장갑
6. 비누, 테이프, 양초, 성냥
공포감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최소한 대피소 위치만큼은 미리 파악해 두어야 합니다. 평소에 위치를 숙지해두면, 실제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안전한 장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