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엽차 차조기차 끓이는법
차를 마시는 것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깨잎과 비슷하게 생긴 차조기를 말려서 우려마시는 차조기차 또한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차조기차 끓이는법과 효능 등을 확인하여 필요할 때 챙겨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소엽차 차조기차 영양과 효능
자소엽은 차조기로도 불리며 깻잎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다만 뒷면이 보래색입니다. 성질은 따뜻하고 알파 리놀렌산, 로즈마린산, 루테올린, 시소닌 등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생활습관병을 예방
차조기차 효능으로 고혈압, 당뇨, 고지혈 등의 생활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조기차에 풍부한 알파리놀렌산 덕분으로 알파리놀렌산이 체내에서 EPA와 DHA로 바뀌어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전을 방지합니다. 이를 통해 혈류가 좋아지고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
차조기차에는 폴리페놀인 로즈마린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노화를 예방하고 뇌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치매 예방에 도움됩니다. 로즈마린산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와 알레르기로 인한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노화 방지
차조기 잎이 붉은 것은 시소닌 색소 때문이며 이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안티 에이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소닌 외에 루테올린도 들어 있으며 이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이고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이나 미용에 좋은 차조기차 끓이는법은 간단합니다.
- 말린 차조기 잎을 흐르는 물로 씻습니다.
- 냄비나 주전자에 씻은 차조기 잎과 물을 넣어 끓입니다.
-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여서 10분을 끓입니다.
- 불을 끄고 30분 정도 충분히 우려냅니다.
차조기차 끓이는법으로 비율이 중요한데 자소엽 20g에 물 2리터 정도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 차조기차를 차게 식혀서 드셔도 좋습니다.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차조기차 끓이는법으로 끓인 자소엽차에 스테비아를 적당량 섞어서 먹거나 매실청을 섞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물 온도별 자소엽차 색깔
- 15도 보라색
- 25도 푸른색
- 50도 갈색
가공식품의 과다섭취로 체내 독소, 노폐물이 증가한 것 같다면 차조기차 같은 해독에 도움되는 차를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