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수분 정상치 범위 확인해요


인바디 체수분 정상치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바디는 체수분과 체지방, 체중, 골격근량을 확인할 수 있는 체성분분석기를 뜻합니다. 다이어트 하는 분들이라면 자신이 체수분 정상범위에 포함되는지 한번쯤 확인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체수분이란 무엇이고 정상치는 얼마인가요.

수분이 체중에 차지하는 비율을 뜻하며 체내에 포함되는 수분으로는 혈액, 림프액, 세포외액, 세포내액 등이 있습니다. 체수분은 영양을 운반하고 노폐물을 회수합니다. 또한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등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체수분 정상치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수분은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높습니다. 근육에 수분이 많기 때문에 여성보다 근육량이 많은 남성의 체수분이 더 높습니다. 또한 노화로 인해 감소하며 체지방률이 높은 사람이 낮고, 체지방률이 낮은 사람은 높습니다.  


체수분 정상치를 알아두세요

체내 총 수분량은 건강한 성인의 경우 체중의 60% 전후입니다. 남성 60%, 여성 55% 이며 60세 이상이 되면 50% 전후로 저하됩니다. 60세 이상 남성 55%, 여성 50%가 정상범위입니다.



체수분 정상치보다 낮은 이유와 증상

식사만으로 급격하게 체중을 감량하면 체지방은 물론 중요한 체수분까지 줄어듭니다. 체수분이 낮아지면 신체 장기의 움직임이 느려지고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며 신진대사도 나빠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소화불량, 피로, 무리력감, 탈수, 어지러움, 근육 성장의 저하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때문에 체수분 정상범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정상치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헬스장, 보건소, 병원은 물론 인바디 체중계를 통해서 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체중, 체지방률과 함께 체수분도 체크해두고 있을 것 같습니다.  



체수분은 수분 섭취, 신체 활동, 컨디션 불량으로 인해 하루에도 여러번 변동할 수 있어서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유의할 것이 있습니다.

 

운동 후, 식후, 음주 후, 목욕 후 바로 측정하지 않습니다. 몸이 안정화된 후에 측정해야 합니다.

물을 마신 직후에는 측정하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흘러 몸에 흡수된 후에 측정합니다. 

열이 나거나 구토, 설사를 하고 있다면 컨디션이 좋아진 후 측정합니다.


가장 좋은 체수분 측정시간은 기상 후 배뇨 직후로 가장 오차가 적고 안정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수분 정상치보다 낮을 경우 해소법

우리 몸을 이루는 물이 부족한 경우 건강에도 안 좋고 운동 능력이 저하되어 체중 감량에도 도움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체수분을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평소 수분을 잘 섭취해야 합니다. 하루에 200ml잔으로 8~10잔은 마셔야 하며 이뇨 작용이 있는 커피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윤달은 몇년만에 오는지 윤달 주기 알기

머리감는 꿈해몽 샴푸나 물로

크록스 세척 방법 간단해요

세계의 미신 거울이 깨지면 불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