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이 붓는 이유 질환 알기
발등은 걸을 때 체중부하가 걸리고 지면으로부터 충격도 받습니다. 때문에 부상을 입기 쉬우며 이로 인해 발등이 붓는 일이 발생합니다. 다치는 것이 발등이 붓는 이유가 되는 경우가 많지만 질병의 증상으로 나타난 것일 수 있어서 증상에 따라서는 검사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발등이 붓는 이유로 생활습관의 영향이 있습니다. 장시간 서서 또는 앉아서 일을 하게 되면 중력으로 인해 하체에 수분이 쌓여 다리, 발목, 발등이 붓게됩니다. 이는 스트레칭이나 족욕, 다리를 베개 위에 올리는 것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수분과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한 것이 발목과 발등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나트륨을 과잉 섭취하면 이를 희석하기 위해 몸속에서 수분을 끌어들이며 이로인해 부종이 발생합니다.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땀을 흘리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안 좋을 때도 일시적으로 발등이 부을 수 있으며 생활습관 개선으로 해소 가능합니다.
통증과 함께 발등이 붓는 이유로 골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발등에는 5개 길쭉한 뼈(중족골)가 있는데 어떠한 충격을 받을 경우 골절되어 붓고 통증을 일으킵니다.
점프나 달리기 동작을 반복하는 것으로 중족골에 부하가 걸리고 피로골절이 발생해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골절로 인해 발등이 부으면 보행이 어렵고 열감도 느껴집니다. 이는 스스로 대처할 수 없기 때문에 의료기관을 찾아 검사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힘줄이나 인대가 손상된 것이 붓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발등에 세게 충격을 받았거나 운동으로 반복적인 충격이 가해지면 힘줄, 인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손상된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면 발등이 붓거나 열감이 느껴지고 움직일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봉와직염이라는 질환으로 발등이 붓는 분도 있습니다. 피부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벌레에 물리거나 피부에 상처가 생겼을 때 균이 들어오면서 발병합니다. 부종, 열감, 홍반, 통증 등을 일으키며 고름이 생기고 피부가 괴사할 수도 있습니다.
한쪽 발등이 붓는 이유 통풍일 수 있습니다. 혈중 요산수치가 상승하고 결정화되면 관절에 쌓이고 염증을 일으킵니다. 통풍이 발등에 생기면 붓고 열감이 느껴지며 강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붓는 것 외에 증상이 있다면 스스로 대처할 수 없는 질환이 이유일 수 있으니 진료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발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라 내장 질병으로 인해 발등이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신부전이나 심부전, 간경변, 갱년기 여성 호르몬 감소,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이 원인이 되어 발등이 부을 수 있습니다. 보통 양발이 붓습니다. 짐작되는 이유없이 발등이 붓는다면 검진하여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노인 발이 퉁퉁 붓는 이유가 뭔가요.
나이가 들면 생활습관의 영향으로 발이 부을 수 있습니다. 짜게 먹거나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할 경우, 알코올을 과다 복용하거나 수분을 과잉 섭취할 경우,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약의 부작용 등으로 부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고령자가 많은데 약의 부작용으로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 복용 후 부종이 생겼다면 담당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외상 후에 발등 통증이 있거나 양쪽 발등이 지나치게 붓거나 전신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단순 부종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가급적 빨리 진찰받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