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납세자 거주지 세금 정보 등록 언제하나요
해마다 연말 즈음이 되면 구글 애드센스 납세자 거주지 세금 정보를 업데이트를 하라는 메일이 옵니다. 귀하의 납세자 거주지 세금 정보가 만료되었습니다. 라는 내용으로 메일이 오는데 해마다 하면서도 까먹고, 너무 일찍 해서 다시 등록하게 되네요. 그래서 오늘은 잊어버리지 않게 포스팅해두려고 합니다.
애드센스 수익을 얻고 있는 분들이라면 매년 납세자 거주지 업데이트가 필요한데요. 저는 2025년 11월에 "귀하의 납세자 거주지 세금 정보가 2025년 12월 31일에 만료됩니다." 라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2025년 11월에 메일을 확인하자마자 홈텍스에서 거주자증명서를 발급하여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해가 바뀌고 또 납세자 거주지 세금 정보 등록하라는 메일이 왔습니다. "제출하고, 업데이트 했는데 왜 또 왔을까?" 의문이었지만, 일단 작년 11월에 발급받은 것이 있어서 다시 제출했습니다.
2025년 것으로 등록했습니다.
"2026년 1월 1일에 귀하의 납세자 거주지 세금 정보가 변경되어 현재 검토 중입니다. 제출하신 다음 서류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허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해바뀌고 1월에 신청해서 등록해야 하는구나"
제가 너무 일찍, 잘못 등록한 것입니다.
구글에서는 연말에 갱신 안내를 보내고, 새해부터 적용되는 세금 정보 등록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메일을 보고 너무 조급하게 서둘렀던 것입니다.
그래서 2026년 1월 초에 다시 발급 받아 등록했고, 지금은 승인이 된 상태입니다.
납세자 세금정보 언제 등록해야 할까?
결론, 해가 바뀌고 1월에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2026년에 1월에 신청한 것으로 등록하니 얼마 뒤 승인되었습니다.
지난해 기준 정보를 제출하면 허용되지 않음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12월 메일은 미리 준비하라는 안내이니, 다음해 1월에 거주지 증명서 신청하고 발급받아서 1월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26년 11월에 다시 메일이 또 오면, 기다렸다가 2027년 1월 1일 지나서 홈택스에서 거주자 증명서를 신청하고 2027년 걸로 등록해야 하는 것입니다.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발급하는법
해마다 하는 건데도 자꾸 잊어버리게 됩니다. 따로 메모장에라도 방법을 적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방문합니다.
2. 공동인증서 로그인합니다.
3. 거주자 증명서를 검색합니다.
4. 발급 신청을 누르고 내용을 입력합니다.
나의 영문 이름 (미리 적어 놓기)
나의 영문 주소 (미리 적어 놓기)
목적 : 조세 목적상 대한민국 거주자임을 증명할 필요가 있는 경우
발급대상국가: SG (싱가포르)
비공개
비공개
인터넷 발급
신청을 하고 처리가 되면, 문자가 옵니다.
다시 홈택스에 가서 로그인 후 인터넷접수목록조회 - 민원신청 처리결과조회 순서로 확인합니다. 출력하기 버튼 클릭 후 프린터에서 PDF저장을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거주지 증명서 발급하는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2026년 올해 기준으로 다시 발급 받아서 등록을 하니 승인이 되었습니다. 내년에는 이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야 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