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대길 건양다경 한자 뜻은? 입춘첩 붙이는 위치


입춘이 다가오면 많은 분들이 입춘대길 건양다경을 검색하게 됩니다. 입춘첩에 흔히 사용하는 문구인데 정확한 한자 뜻을 모르거나 헷갈린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입춘대길 건양다경 뜻과 입춘첩을 어디에 붙여야하는지 올바른 위치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입춘대길 건양다경 한자 뜻은?

立春大吉 建陽多慶은 입춘날에 사용하는 입춘첩 문구입니다. 예로부터 입춘에는 한 해의 시작을 알리며 집안에 좋은 기운이 들어오길 바라는 마음으로 대문에 글귀를 붙였는데요. 이때 주로 사용한 문구가 입춘대길 건양다경 입니다.



저희 집 현관에도 입춘대길 건양다경이 적힌 입춘첩이 붙어 있습니다. 아직 입춘날짜가 아니라서 작년에 붙인 입춘첩 그대로입니다.


입춘대길(立春大吉) 뜻

立(설 립) : 서다, 시작하다

春(봄 춘) : 봄

大(큰 대) : 크다

吉(길할 길) : 길함, 좋은 일


한자 뜻을 하나하나 풀어놓으면 이해하기 수월합니다. 전체 뜻은 "봄이 시작되니 크게 길하고 복이 깃는다." 입니다. 그나마 입춘대길은 아는 한자가 많아서 쉽게 쓰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건양다경(建陽多慶)뜻

建(세울 건) : 세우다

陽(볕 양) : 양기, 좋은 기운

多(많을 다) : 많다

慶(경사 경) : 경사, 기쁨


입춘대길보다 복잡해보이는 한자가 많은데, 하나씩 뜻을 풀어놓으면 어렵지만은 않습니다. 전체 뜻은 "밝은 기운이 서리고 경사가 많아진다." 입니다.


입춘대길 건양다경 뜻

"새봄을 맞아 큰 복이 들어오고, 좋은 기운과 경사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라는 좋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의미가 있거니 생각하고 해마다 입춘에 붙였었는데, 생각보다 더 좋은 뜻을 가지고 있었네요. 올해도 잊지 말고 입춘첩 붙여야 겠습니다.



입춘첩 붙이는 방법 정리

아직 입춘첩을 붙여본 적이 없다면 붙이는 시간, 위치 등이 헷갈리실 것 같습니다. 입춘첩은 아무 곳에나 붙이는 것이 아니라, 기운이 들어오는 중요한 곳에 붙여야 합니다.


1. 입춘첩 붙이는 위치 현관문

예로부터 복과 행운은 문을 통해 들어온다고 여겼습니다. 그래서 입춘첩은 현관문에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현관문 안쪽에 붙여야 하며, 입춘대길은 왼쪽, 건양다경은 오른쪽에 붙이는 것이 전통 방법입니다. 한장으로 된 입춘첩도 있으며, 현관문 중앙에서 위쪽으로 눈에 거슬리지 않게 붙이면 됩니다.


현관문 안쪽

입춘대길 왼쪽, 건양다경 오른쪽


2. 입춘첩 붙이는 시간

입춘 당일에 절입시간에 맞춰서 붙이시면 됩니다. 26년은 2월 4일 수요일 새벽 5시 2분에 붙여야 합니다. 늦어도 3일 이내에는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작년 입춘첩 떼기

입춘첩은 매년 새 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지난해 붙인 것은 입춘첩 붙이면서 떼어내시면 됩니다.



입춘대길 건양다경 한자 뜻처럼, 새로운 봄의 시작과 함께 좋은 기운이 집 안에 가득 들어오길 바라는 마음으로 입춘첩을 붙여보시기 바랍니다. 현관에 붙이는 작은 종이지만 그 뜻을 알고 정성껏 붙이면, 올 한 해도 밝고 평안한 날들로 채워지지 않을까요.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윤달은 몇년만에 오는지 윤달 주기 알기

머리감는 꿈해몽 샴푸나 물로

킹식자재마트 옥련점 오픈 전단지 행사기간 정보

배추 절이는법 배추30포기 20포기 소금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