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회 망년회 한자 뜻과 차이 추천하는 인사말 6가지
연말이 다가오면 송년회, 망년회 약속이 하나 둘 생기는데요. 회사 동료는 물론 친구, 가족 모임까지 연말 모임의 표현으로 송년회 망년회를 사용하는데, 막상 송년회 망년회 차이와 뜻을 정확히 알고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비슷한 것 같지만 미묘하게 다른 송년회 망년회 뜻과 써먹기 좋은 인사말까지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해마다 송년회, 망년회를 하는데 무슨 차이일까요? 먼저 송년회 뜻과 한자로 어떻게 쓰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송년회 뜻과 한자 의미
한자 : 送年會
送(보낼 송), 年(해 년), 會(모일 회)
송년회 한자 뜻을 풀이하면 한 해를 잘 보내며 마무리하는 모임입니다. 지나간 한 해를 직장 동료, 친구, 가족과 함께 돌아보고, 서로 수고했다는 인사를 나누는 자리를 송년회라고 합니다.
지난 한 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했습니다.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새해에는 더 좋은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라는 긍정적인 느낌이 드는 자리에 송년회라는 단어가 사용됩니다.
망년회 뜻과 한자 의미
한자 : 忘年會
忘(잊을 망), 年(해 년), 會(모일 회)
망년화 한자 뜻을 풀이하면 한 해 힘들었던 기억을 잊어버리는 모입입니다. 과거에 고생했던 일, 싫었던 일, 괴로웠던 일을 술을 마시면서 잊자라는 느낌의 모임입니다.
송년회 망년회 차이는?
비슷하게 연말에 사람들과 모여서 여는 모임이지만 송년회는 긍정이면서 공식적인 느낌이라면, 망년회는 부정적이면서 자유로운 느낌입니다. 망년회는 친구들과 함께 코가 비뚤어질 때까지 마셔야할 것 같은 이미지입니다.
송년회
1.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정리하자는 의미
2. 격식 있고 공식적인 느낌
3. 회사나 단체 모임에 적합
망년회
1. 힘들었던 일을 잊자는 의미
2. 자유롭고 편한 분위기
3. 친구, 지인 모임에 적합
망년회는 일본에서 유래된 단어라서 사용을 꺼리는 분위기입니다. 忘(잊을 망)자가 부정적인 느낌이 들기 때문에 망년회 보다는 송년회를 사용하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그렇다고 틀린 표현은 아닙니다.
송년회 망년회 인사말 추천
1. 바쁘고 정신없던 한 해였지만, 이렇게 함께 모여 마무리할 수 있어 더 뜻깊게 느껴집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더 많은 기쁨과 행복이 찾아오길 바랍니다.
2. 올 한 해 각자의 자리에서 애쓰신 만큼, 오늘만큼은 편하게 웃고 즐기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서로에게 힘이 되는 조은 인연으로 함께 하길 바랍니다.
3. 크고 작은 일들이 많았던 한 해였지만, 서로가 있었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새해에도 변함없이 함께하며 좋은 시간을 만들어가길 바랍니다.
4. 힘들었던 순간도 많았지만 그만큼 서로 의지하며 버텨온 한 해였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5. 오늘만큼은 걱정은 잠시 잊고, 이 시간을 편안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더 좋은 일로 자주 웃을 수 있길 바랍니다.
6. 올 한 해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만큼은 아무 생각 말고 편하게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송년회 망년회는 비슷한 것 같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한 해를 잘 정리하고 감사의 마음을 나누고 싶다면 송년회를 사용하고, 힘든 기억을 잊고 편하게 즐기고 싶다면 망년회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