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금한돈 팔때 가격 얼마일까
요즘은 아침에 눈 뜨면 금값부터 확인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하루가 다르게 오르다 보니, 오늘 금한돈 팔때 가격을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금값의 경우 살때 팔때 가격이 다르며, 뉴스나 시세표에서 보는 금값은 기준가라서, 실제로 금을 팔때는 매입가 기준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금한돈 팔때와 살때 가격이 달라요
금에 대한 정보가 없었을 때 금한돈 가격이 살때, 팔때 같은 줄 알았어요. 포털사이트에 보이는 금 시세 그대로 거래되는 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아니더라고요.
금을 살때는 판매가, 팔때는 매입가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금액 차이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금한돈이 약 85만 원이라고 표시되어 있어도, 실제 매입가는 약 75만 원 정도로 책정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매입처나 브랜드, 수수료 여부에 따라 가격 차이가 생긴다고 해요.
2025년 10월 15일 기준(한국금거래소)
- 내가 살때 852,000원
- 내가 팔때 750,000원
오늘 금한돈 팔때 가격 확인 방법
직접 금은방에 가서 팔때 시세를 알아보는 방법도 있지만, 요즘은 온라인으로 실시간 금팔때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포털사이트 시세 보고 예측
포털사이트에서 현재 금한돈 시세를 확인하고 여기서 5~6만원 정도 낮게 잡으면 매입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2. 금은방 방문
직접 방문해서 오늘 금한돈 팔때 가격 얼마인지 물어보면 되는데요.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3. 금거래소 사이트 확인
한국금거래소, 서울금거래소 등에서 판매가와 매입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요즘 한국금거래소 시세를 확인하고 있는데 내가 살때, 팔때 차이가 크더라고요.
금 팔때 살때 가격 차이 나는 이유가 있을까요? 이유는 간단했는데요. 금을 살때는 부가세, 세공비, 수수료, 정제비용, 브랜드 프리미엄 등이 붙어서 시세보다 더 비싸게 주고 사야합니다.
금 살때 더 비싼이유
1. 순금 가격 + 세공비, 부가세 + 유통 수수료가 붙는다.
2. 금한돈이 82만 원일 경우 판매가는 87만원대가 될 수 있다.
금 팔때 싼 이유
1. 팔때는 순수 금함량과 무게만 평가한다.
2. 세공비는 인정되지 않는다.
3. 매입가는 기준 시세보다 한돈당 5~6만원 낮게 형성된다.
따라서 금을 팔고 싶은 분들은 판매 시점과 매입처를 신경 써야 합니다. 같은 날이라도 어디에 가서 파는지에 따라 한돈당 몇천 원에서 일만 원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어요.
금값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기 때문에 언제 팔아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금은 당장 현금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급하게 팔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반대로 생활 자금이 필요하다면 시세가 좋을 때 매도하는 게 낫습니다. 내가 만족할 수 있는 시점에 파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