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수 유통기한 지난 것 먹을 수 있나
생수는 매일 마시는 것은 물론 비상시를 위해 비축해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생수 유통기한에 대해서는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생수가 유통기한이 있었어?라고 놀라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생수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6개월에서 12개월, 24개월까지 제품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싸게 파는 생수를 대량 구매할 경우 제품에 표시되어 있는 날짜를 꼼꼼하게 확인 후 사야 합니다.
물에도 유통기한이 있는 걸까
물이 아니라 페트병 용기 성능의 한계를 의미합니다. 페트병은 액체를 통과시키지 않지만 기체는 통과시키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점차 내용물이 줄어든다거나 외부의 냄새가 플라스틱 병의 소재를 통해 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생수 올바른 보관법
생수 유통기한이 남아도 보관을 잘못할 경우 변질될 수 있습니다. 제품에 적혀있는 6개월, 12개월, 24개월 햇볕과 열이 없는 서늘한 그늘에서 보관했을 때의 유통기한입니다. 즉,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만약 직사광선이 드는 곳에 보관했거나 생수 뚜껑을 열었다면 유통기한 보다 빨리 드셔야 합니다. 개봉 후에는 2~3일 이내에 마셔야 하며 생수병에 입을 대고 마셨다면 물에 세균이 증식하게 되므로 당일에 마셔야 합니다.
유통기한 지난 생수는 어떡하지
잘 보관되어 있으면 유통기한을 지나도 마실 수 있습니다. 제조 과정에서 균이 제거되기 때문에 미개봉 상태로 보관을 잘하면 어느 정도 지나도 문제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제품에 따라 미량의 불순물이 들어 있을 수 있으며, 그것이 변질될 수 있습니다. 냄새, 맛, 불순물 등 신경쓰이는 것이 있다면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